2008. 11. 12. 01:01

Seth Godin이 보는 '훌륭한 마케터의 자세'

최근 세스 고딘이 훌륭한 마케터의 자세(Attitude)에 대해서 글을 적었다. 커뮤니케이션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이 될 것 같아 나름대로(의역) 정리해 본다.

▶ 전통적인 마케터의 자질
 - 돋보이게 하기(show up)
 - 진지함(sober)
 - 상사에 대한 경청
 - 무거운 물건 들어올리기(lift heavy objects-샘플 나르기 등의 고된 업무?)

▶ 고딘이 말하는 '마케터의 자질'

1. 무한한 긍정적(적극적) 태도
복잡한 프로젝트를 형상화할 수 있고 대안 및 그 결과을 예측할 수 있는가

2. 트렌드를 선도하는 창조적이고 대담한(audacious) 프로젝트의 실행성과
당신은 그 어떤 것에 대해서만큼은 세상 어느 누구보다 가장 잘 하는 전문가인가 
  
3. 카리스마
낯선 사람들과도 쉽게 교류하며,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파는 것을 즐길 정도의 카리스마가 있는가. 불확실한 상황을 즐기면서도 좀처럼 자세한 지침이나 허가를 구하려 들지 않고, 스스로 시험, 측정, 반복, 작업하는 것으로 충분한가?
 
4. 스토리텔러
이야기 하기를 좋아하며 또 잘 하는가.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마음을 바꿔보려 하는가

5. 자기 동기부여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데서 만족감을 느끼고, 정기적으로 이러한 기준을 높여가고 있는가
 
6. 지적인 호기심
지적인 호기심으로 충만해서 블로그와 책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있는가
또한 자신의 아이디어에도 관심이 많아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구하고자 블로깅하거나 발표하는 작가이자 발표자인가? 적절한 비쥬얼을 사용함으로써 당신의 이야기가 달라 질 수 있음을 직접 보여줄 수 있는가? 

7. 복잡계의 이해
당신은 시스템이 서로 얽혀있음을 이해하고 있는가. 당신의 행동이 어떠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는지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위에서 소개된 자질들은 대체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에게도 해당되겠지만 전체적인 사업에 대한 파악능력, 그리고 서로 얽혀있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부작용에 대한 개선노력 등이 특히 중요하겠다.

그런데 나는 이 가운데 몇가지를 지니고 있을까...그래도 세스 고딘은 자신의 독자들에게 쿨한 얘기를 들려주고 있다. 위의 리스트들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거나 인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즉 노력에 달려 있다는 얘기다.

 Just D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