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7. 16. 00:32

세스 고딘의 스토리텔링 기획

사내 트레이닝 시간에 같이 읽었던 세스 고딘의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라는 책에서 제시된 스토리텔링 부분이다. 책 제목에서 반어적으로 이야기 하듯이 스토리텔링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동시에 마케터들의 윤리의식까지 같이 짚어내고 있다.


* Seth Godin이 제시하는 스토리텔링의 기획법

1. 어떤 세계관을 선택할 것인가?
 - Seth는 사람들(소비자)의 세계관은 이미 주어져 있는 것이므로 마케터는 성장가능성을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세계관을 택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2. 어떤 프레임을 쓸 것인가?
- Seth가 정의하는 프레임이란 용어가 일반적으로 언론학자들이 쓰는 의미와 차이가 있지만   이야기를 투사하는 관점이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겠다.

3. 사람들이 알아차릴 만한 스토리란 어떤 것인가?
-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야기라면 당연히 좋은 이야기가 아니겠다.

4. 스토리와 일치하는 삶을 살려면?
- Seth에 따르면 스토리가 반드시 현실을 100% 정확하게 반영할 필요나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케터는 윤리적인 의무가 있다. 그는 제시한 스토리와 실제가 일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중요한 이야기다.

5. 스토리가 진실되고 순수하며 진정성을 갖게 하기 위해서라면 아무리 어려운 결정이라도 내릴 수 있겠는가? 타협은 진정성의 적이다.
- Seth 스스로 이름붙인 '거짓말' 또는 '거짓말장이'라는 낙인으로부터 안전하게 살아 남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6. 당신의 지지자들이 친구에게 스토리를 이야기할 때 사용할 만한 손쉬운 방법이 있는가? 그들이 스토리를 적절한 틀에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줄 방법이 있는가?
- 다양한 장치들을 사용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좀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뜻

7. 어떻게 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변화시켜 스토리를 자연스럽고 명확하며 이야기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을까?
- 이야기와 제품이 서로 상호 교정작용을 통해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겠다. 

8. 당신의 퍼미션 자산은 얼마나 되는가?
-Seth가 주장하듯이 고객이 열어놓은 공간속에 들어가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일들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