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7. 8. 17:14

모 신문 연출사진의 재구성

오늘 아침에 모 신문사에서 올린 연출된 사진의 사과문을 읽으면서 왜 언론사 스스로 '자진납세'를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하기 위해 기사 검색등을 하면서 이번 사건(?)의 전개과정을 나름대로 '재구성' 해 보았다.

주요 언론사에서 사과문을 게재하기까지에는 뭔가 압력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도 온라인상에서 뭔가 먼저 터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서 간단한 기사 검색을 해 보았다.

아침 시간의 온라인 뉴스검색에서는 적어도 중앙일보보다 시간적으로 앞 선 기사가 없었다.
'흠~ 정말 자진납세일까?...'

주요 포탈에 몇가지 검색어를 넣어 보았다. 나의 검색능력이 떨어진 탓인지... 아직 뜨질 않는다. 회사내 몇 사람에게 의견을 물어보았지만 아직 분명한 의견들은 없었다.

잠시 후 자리에 되돌아와 보니.. 기사들이 뜨길 시작한다.

역시 온라인이 발화점이었다. 문제의 사진이 게재된 7월 5일 당일 다음 포토즐에 ID명 앨버님이 사진 내용의 '진실성'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한 것이 시발점이었다. 이에 네티즌들은 사진 구도분석(?)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사실 이러한 분석내용은 가히 전문가(?) 수준이다. 왜 김치가 없느냐, 여자들이 먹는 양이 왜 이리 많으냐, 왜 주변에 손님들이 없는지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다 오프라인 언론의 취재가 덧붙여졌다. 미디어비평 전문지 기자의 블로그에 따르면 한 언론사로부터 기사 제보가 있었고 이에 따라 해당 언론사 취재를 시도했으나 당사자가 연락을 끊어 취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최초 취재를 시도했던 기자는 해당 언론사의 사과문 자체가 전후 배경을 드러내지 않고 자발적인 사과공지를 한 것으로 제시되어 사건의 맥락과 다르다며 유감을 밝혔다.

기자 보도를 통해 알려진 아고라 게시물의 댓글을 일일이 읽어보았지만 확증이 아니라 '의혹'을 제기하는 수준이었다. (물론 실마리를 제공하는 제보도 있기는 한 듯하다). 이를 바탕으로 한 기자의 제보 및 공식취재 활동이 사과문 게재를 이끌어 낸 것이다. 우연이 필연을 낳는다는 말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닌지...

온라인 의혹제기와 오프라인 취재움직임이 합쳐져서 해당 언론이 사과문을 공지하게 된 것이다. 결국 전문적인 언론사 기자들과 시민기자들이 경쟁하는 형국이다. 전에는 '제4부 권력기관'인 언론의 감시자 역할만을 담당하던 시민들이 이제 '블로거 기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홍보담당자들이 어설픈 연출이나 기획을 하려고 한다면 그야말로 '화'를 자초하는 것일게다.

사과문에만 국한해서 보더라도 아쉬움이 남는다. 언론사 자체의 윤리기준에 따른 사과문 공지는 아니었으며 자체기준에 따른 처리방침도 언급하지 않은 채 일방적인 사과문을 발표한 것이다. 혹시나 하는 우리 언론의 '자율검증 시스템'에 대한 기대감이 무너져 버린 것도 안타깝다. 그리고 대단한 집중력을 보이는 집단지성의 힘에도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