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5. 11. 00:44

정도(正道)와 정석(定石)

최근 회사에서 외국인 CEO를 대상으로 미디어트레이닝을 진행했다. 많은 외국인 CEO들이 그렇듯이 해당 CEO께서는 상당히 집중해서 적극적으로 트레이닝에 참여해 주셨다. 또한 외국계 기업의 자유로운 분위기 덕분에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홍보팀의 의견도 같이 수렴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미디어트레이닝에는 김경해 사장님께서 주요 이슈별로 맥을 짚어가며 해당 CEO와 토론식으로  미디어 트레이닝 리뷰를 이끌어 주셨다. 덕분에 이번 미디어 트레이닝은 현장에서 바로 참가자(trainee) 및 참모진(홍보담당자)와 의견을 나눌 수 있었다. 

한가지 특이했던 부분은 해당 CEO께서 민감한 이슈를 가정한 질문에 대해서 사실(fact)에 기반해서 정도(正)에 따라 대응해 주셨다는 점이다. 사실 해당 질문은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CEO였더라면 아주 쉽게 답변하고 넘어갔을 부분이었다. 즉 해당 이슈의 중요성이 높을수록 사실여부와 상관없이(?) 우리 기업은 단호한 반박(refutation) 또는 부인(denial)하는 것이 사실상 정석()이다시피 하다. 아주 중요한 상황에 처할 경우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그 댓가가 훨씬 크기 때문에,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하얀 거짓말(white lies)에 대해서는 스스로 관대해지고 만다. 

해당 CEO의 고집스러운 답변을 들으면서 순간 우리 사회에서 손바닥 뒤집듯이 행사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자유'(?), 혹은 지나칠 정도의 '가벼움'이 선진 사회에서 느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무게감'와 대비되는 듯 했다. 모쪼록 우리 사회에서도 이슈 및 위기관리의 정도(正)와 정석()의 차이가 점차 줄어 들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