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2. 19. 20:15

지식기업 구축단계와 시간관리

세계적인 지식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퀄컴사의 한국인 부사장에 관한 기사가 소개되었다. 기사는 지식기업에 관한 그의 충고를 소개하고 있지만,  그의 시간관리 능력에 먼저 눈길이 갔다. 그는 국내 직장생활을 하면서는 변리사 자격증을, 미국에서는 변호사 자격증까지 따냈다고 한다. 정말 그의 시간관리 능력이 존경스럽다.

시간관리는 일단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다른 경쟁자를 의식하거나 할 필요가 없지만 경쟁상대가 있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성공한 사람들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경력을 차근차근 만들어 가고 있다. 단지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 것이다. 멀티태스킹 능력 가운데 반드시 들어가야 할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고 사용할 것인가는 일중독자와 시간관리에 미숙한 사람 모두  극복해야 할 과제인 것 같다.

대표적인 지식기업의 경영자로서 유병호 부사장은 기업의 지식사회 적응방법을 5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단계를 5가지로 들고 있다. 먼저 PR산업이 지식산업인가에 대한 회의가 들 정도로 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 따라서 그의 제안을 그대로 PR산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는 생각해 봐야하겠다.
1. 미래시장에 주목할 것 => PR업계의 미래 성장시장은? 
2.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필요한 지식재산의 파악 후 목표설정 =>  우리 회사의 전략 사업분야는? 구체적인 목표는?
3. 전사적 지식재산 마인드 공유 => 개인의 지식이 전사적으로 공유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고 이를 인지하는가? 
4. 지식재산 전담요원 확보 => 우리회사의 지식재산은 과연 무엇이고 누가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5. 타 기업이 대체할 수 없는 지식재산 시장의 선점 => 과연 타 대행사가 바로 따라할 수 없는 고유한 사업영역인가?

이에 덧붙인다면 인력변동이 잦은 PR업계에서 과연 어떠한 방식으로 지식재산을 지키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까?

simborg
http://www.flickr.com/photos/wandereye/2356414050/size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