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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구하기(Saving Starbucks)
loft
2008. 8. 2. 23:35
최근 스타벅스가 미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한다. 전국 곳곳의 매장 600개를 처분하기로 한 결정으로 1만 2천여명이 자리를 잃게 될 전망이란다.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자 여러 시 당국을 비롯해서 고객들이 스타벅스 살리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는 외신의 보도가 나왔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비싼 가격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세계적으로 볼 때 주요한 성공요인으로는 '스타벅스 문화'의 창출에 성공출했기 때문일 것이다.
브랜드의 성공여부는 사용자들이 다 쓰고 났을 때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현재의 상품/서비스를 다 쓰고 난 후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편견없이 평가를 할 수 있는데 이때 상품/서비스에 관해서 좋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그 브랜드는 성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타벅스의 고객들, 시 당국자들은 여전히 스타벅스를 원하고 있다. 아직 이러한 움직임이 시장상황을 반전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회사로서는 큰 보탬이 될 것이며, 자산의 일부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도 특정 브랜드가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다면 이를 진심으로 안타까워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그런 브랜드가 정말 몇개나 될 지 궁금하다. 단순한 제품의 특성이나 품질에 따른 차별화가 아니라, 분위기, 느낌, 믿음을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제품이 브랜드라고 한다면 브랜드가 전하는 이야기가 바로 브랜드 파워의 핵심 요소라고 생각된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비싼 가격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세계적으로 볼 때 주요한 성공요인으로는 '스타벅스 문화'의 창출에 성공출했기 때문일 것이다.
브랜드의 성공여부는 사용자들이 다 쓰고 났을 때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현재의 상품/서비스를 다 쓰고 난 후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편견없이 평가를 할 수 있는데 이때 상품/서비스에 관해서 좋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그 브랜드는 성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타벅스의 고객들, 시 당국자들은 여전히 스타벅스를 원하고 있다. 아직 이러한 움직임이 시장상황을 반전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회사로서는 큰 보탬이 될 것이며, 자산의 일부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도 특정 브랜드가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다면 이를 진심으로 안타까워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그런 브랜드가 정말 몇개나 될 지 궁금하다. 단순한 제품의 특성이나 품질에 따른 차별화가 아니라, 분위기, 느낌, 믿음을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제품이 브랜드라고 한다면 브랜드가 전하는 이야기가 바로 브랜드 파워의 핵심 요소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