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3. 08:13

포장마차와 새벽시장의 "동감"

구 의회의원에서부터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치인의 현장방문은 정치적인 행보다. 어린 시절에 들었던 대통령의 새벽시찰도 주로 포장마차, 청소부,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이같은 새벽 순시는 예나 지금이나 언론매체를 통해 서민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려고 하는 지도자의 의지로 비춰진다.  

최근 현직 대통령께서 우리 동네(바로 옆 동네이지만 별 차이는 없다) 를 방문했다고 하는데 언론이나 네티즌의 반응을 보면 성공적이지는 못했던 것 같다. 비록 방문장소는 여전히 수십년 전과 똑같은 포장마차, 재래시장이라고 하더라도 이 경제주체들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경제구조 속에 놓여있음을 먼저 인식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이번 방문이 수행원들이나 언론을 많이 대동하지 않은 새벽방문이었다면 국민과 소통하려는 지도자의 자세에 관한 이야기로만 소개되었을 수도 있었겠다. 하지만 낮 시간에 수행원과 함께 방문 한 것이므로 민생현장에서 예상되는 질문에 대해서 무언가 답을 가지고 만났어야 했다는 생각이다.

물론 미리 준비한 대안이 '인터넷 경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좀 더 명확한 분석과 답변이 필요했다고 본다. 이번 방문을 통해 예상되는 질문은 무엇이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준비가 없었기 때문에, 결론은 '마트 규제론'도 아니고 '재래시장의 인터넷 경제화'도 아닌 '좋아진 세상'이 되어 버린 것이 아닐까?

무릇 정치인의 행보는 당연히 정치적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 정치적 활동을 통해 국민들을 설득시키고 움직일 수 있기 위해서는 전략적이어야 한다. 마치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서 수돗물처럼 '편집'냄새가 너무 나면 시청자들이 불평하듯이 적절한 수준에서 계산을 따져 보아야 한다. 이번 현장방문의 경우, 만나서 부딪쳐보고 대안을 생각해 보기에는 날이 너무 밝았던 것 같다. 아니면 같은 장소를 두고서도 과거와 현재의 세월차이가 너무 났었는지도 모르겠다. 서민경제를 상징하는 경제주체들은 여전히 변함없지만 예전과는 달리 오늘의 그들은 자신들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토로하고 답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